대한조선 공모주 청약 투자 포인트·기관평가·수익전망 한눈에

대한조선 공모주 청약
대한조선 공모주 청약

 

2025년 7월 대한조선이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앞두고 공모주 청약을 실시합니다.

 

국내외 기관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수요예측 경쟁률과 의무보유 확약 비율 모두 높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조선업 호황과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에 힘입어 회사의 실적과 성장성도 돋보이는데요.

 

공모가 산정과 손익분기점, 그리고 최근 조선주 IPO 흐름까지

대한조선 공모주 주요 정보와 투자 시 참고할 포인트를 상세하게 정리합니다. 


1. 기업 및 IPO 개요

대한조선은 1987년 설립된 중대형 선박 건조 전문 조선사로,

주력 선종인 중대형 탱커(아프라막스, 수에즈막스급) 분야에서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은 기업입니다.

 

2022년 KHI에 인수된 이후 친환경∙고부가가치 선박 등 경쟁력 강화에 주력해 왔으며,

최근 조선업 슈퍼 사이클에 맞춰 실적이 급격히 개선되고 있습니다.


이번 대한조선의 공모주 청약은 2025년 7월 22~23일 진행되고, 

공모주식 수는 1000만주, 공모가 밴드는 4만 2000~5만 원입니다.

 

상장 후 예상 시가총액은 약 1조 9263억 원에 달하며, KB증권과 NH투자증권이 공동 주관을 맡았습니다.


2. 최근 실적 및 성장성

  • 2024년 매출 : 1조746억 원(전년대비 32%↑)
  • 2024년 영업이익 : 1582억 원(전년대비 340%↑, 영업이익률 14.7%)
  • 부채비율 : 2024년 198%로 전년 대비 크게 개선
  • 2025년 상반기 영업이익은 이미 1300억 원 돌파로, 올해도 큰 폭 성장이 기대
    조선 업황 호조와 더불어 선종 노후화 및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에 힘입어
    안정적 수주잔량(26척, 약 5년치)을 확보한 점도 실적 개선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3. 기관 수요예측 및 평가 결과

이번 수요예측에는 국내외 약 2100개 기관이 대거 참여해 275.7: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전체 주문의 약 99.9%가 공모가 밴드 상단 이상에 몰리며, 실제 공모가는 최상단인 5만원으로 확정됐는데요.

 

의무보유 확약 비율도 56.86%로 역대급 수준을 보이며, 기관 투자자들의 평가가 매우 우호적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기관 외에도 해외 기관 비중이 24%에 달했습니다.

 

ESG 평가에서도 2023년 ESG 통합 2등급을 획득, 환경(E1) 부문에서는 최고 등급을 받아 친환경 경영 및 사회적 책임 측면에서도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4. 공모가 산정 및 손익분기점

공모가 산정은 국내 대형 조선 3사(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화오션)와 HD현대미포를 비교기업(Peer Group)으로 삼고, PBR(주가순자산비율) 5배를 적용해 희망 공모가가 산출되었습니다.

 

최근 조선주 주가가 크게 오른 영향으로 상대적으로 밸류에이션(몸값)이 높다는 지적도 있지만, 대한조선은 높은 ROE(자기자본이익률)와 영업이익률로 차별화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공모가 손익분기점은?

공모가 5만원 기준, 상장일 이후 주가가 5만원만 넘으면 원금 손실이 발생하지 않으며,

수수료·세금을 감안해 약 5만 200원 내외가 실질적 손익분기점으로 예상됩니다. 

 

일각에서는 기회비용을 감안하면 5만 2000원 선으로 계산하기도 합니다.


5. 과거 조선주 IPO 성과와 시장 분위기

조선업종은 꾸준한 구조조정과 친환경 규제 강화, 글로벌 해운 경기 호조 등으로 최근 몇 년간 실적 턴어라운드 및 주가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지난 수년간 신규상장한 주요 조선주들의 상장 직후 흐름도 대체로 우호적이었으나, 이익 실현 시 조정 국면이 빈번하게 나타나는 점은 역시 투자 리스크로 꼽힙니다.

 

HD현대중공업, 삼강엠앤티 등 최근 상장 조선주 IPO 대부분이 상장일 시초가(공모가 대비) 상승을 기록한 이후 일부 차익실현 물량 출회로 추가 상승 탄력이 둔화되기도 했으나, 장기적으론 업황과 기업별 체질 변화에 따라 등락이 갈렸습니다.


6. 대한조선 투자 시 체크포인트

  • 대규모 수주잔량(5년치)과 업계 최고 영업이익률·ROE, 친환경 선박 설계 역량 등은 긍정적
  • 상장 후 유통물량 22%로 오버행 위험이 낮고, 대주주 KHI(46.13% 지분)에 의한 안정적 지배구조 유지
  • 부채비율은 다소 높지만, 공모금액의 상당 부분을 차입금 상환에 사용할 방침
  • 밸류에이션 부담 및 글로벌 경기, 원자재값 변동, 신규 수주 리스크 등은 주의 요망

대한조선 IPO는 양호한 실적, 우수한 기관 수요예측 결과, 친환경 경영 강화 등으로 높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다만 밸류에이션과 업황 피크아웃(고점 논란)을 비롯한 리스크도 병존하므로, 투자 전 본인의 투자 성향과 시장 분위기를 충분히 고려해야 하겠습니다.